하츠의 꿈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현상, 다음 검색 해결 후기 본문

블로그&홈페이지 팁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현상, 다음 검색 해결 후기

명섭이 2018. 10. 8. 00:58

다음 검색에서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현상 해결!

10여년 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를 신경 쓰지 않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취미로 운영하는 분들도 방문자가 늘면 반가운 것은 사실이다.

티스토리 방문자의 경우 구글 애드워즈를 통한 광고 수익이 만만치 않고, 방문자 수에 따라 홍보 효과를 가늠하기 때문에 더욱 신경이 쓰인다.

얼마전부터 블로그 방문자가 조금 줄어들었다는 생각이 들어서 확인해보니 다음(Daum.net)에서의 방문자 유입이 사라졌다는 것을 알았다. 네이버에 비해 다음 검색 유입이 매우 작아서 놓치고 있었다.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현상 확인

필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동하여 방문자 분석을 해 오고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방문자 유형, 유입 소스, 유입 검색 단어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 블로그 운영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동하기 & GA 기본 사용법

최근 한달 동안 소스/매체 중 'daum / organic'를 확인해보니 9월 19일 날짜부터 방문자 유입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 전에는 하루에 200~500명 정도의 방문자 유입이 있어왔는데 거의 '0'이 되었다.

 

티스토리 통계에서 '경로'를 확인해보니 '네이버'와 '구글'에서 들어오는 유입 만 존재하고 역시나 '다음'에서 들어오는 방문자는 보이지 않는다.

이런 현상은 2가지가 있을 수 있다. 블로그를 불법적으로 운영하여 블로그 지수가 바닦으로 떨어지는 속칭 '저품질' 블로그가 되었거나, 또는 우연찮은 이유로 검색 인덱싱에서 제외된 경우다. 어쨋듯 둘다 블로그 포스트가 검색 노출에서 누락이 되는 것은 같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도 방문자 통계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Daum) 고객센터 검색 누락 신청 및 해결


Daum 고객센터 - 검색 문의하기(바로가기)

다행히도 다음(Daum)은 온라인 고객센터에서 검색 문의하기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네이버는 이런 코너와 전화번호 등 고객센터 연락 방법을 없앤 것으로 알고 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쩌라는 것인지...

Daum 고객센터 - 검색 문의하기(바로가기) 코너에서 위와 같이 발생한 문제를 상세하게 기재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 캡쳐 이미지 등을 첨부한다.

 

문의를 하고 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안내 메일이 도착한다. 이제 처리에 얼마나 걸릴 지 걱정이 앞선다. 나만이 아니고 순차적으로 처리가 되면 시간이 꽤 소요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접수를 하고 나서 만 하루가 지나기도 전에 위와 같은 메일이 도착했다. '해당 블로그는 정상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재수집 처리...'라는 해결 완료의 메일이었다.

너무 회신 메일이 빨리와서 기대를 안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빠르게 해결될 줄은 몰랐다. 내 블로그 포스트가 검색 인덱스에서 제외된 일은 아쉽지만, Daum 고객센터 담당자 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글을 쓰는 지금 캡쳐한 Daum 검색 방문자 트래픽을 보니 다시 이전으로 회복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전에는 블로그에 매우 관심을 많이 두고 운영해왔는데 요즘 좀 느슨하다보니 이런 일이 발생한 것도 10일이 지나서야 알게 되었다. 이전 만큼은 아니더라도 애정을 더 가져야 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