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빅데이터 데이터시각화 무료 차트 '데이터플래닛' 활용한 방송 분석 본문

빅데이터 분석&리포트

빅데이터 데이터시각화 무료 차트 '데이터플래닛' 활용한 방송 분석

명섭이 2018.09.03 01:28

'데이터플래닛' 빅데이터 데이터시각화를 라이브 차트로 표현

정부는 각 부처에서 수집되는 댜앙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고, 구글 및 네이버 등 다양한 기업들도 빅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를 가공하여 공개하고 있다.

본인의 의지가 있다면 이런 정보를 가공하여 값비싼 리포트를 만드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럴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차트 툴이다. 세로로 주루륵 나타나는 숫자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데이터 시각화하여 보여주느냐에 따라 가치는 천차만별이 된다.

 

오늘 소개하는 '데이터플래닛'의 데이터시각화 툴은 유용한 차트를 무료 또는 유료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블로그 등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라이브 차트로 구현할 수 있어서 시각적으로 표현하기에고 적합하다.

최근 연재하고 있는 방송 화제 분석 리포트를 데이터플래닛 라이브 차트로 구현하면서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데이터플래닛 라이브 차트 바로가기

포털 실검 및 트랜드 빅데이터 분석 '에스트리(S-Tree)'

우선 위 사이트에서 가입하면 바로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해당 툴은 무료와 유료 버전으로 나뉘며, 올해 말까지는 무료 이용자도 유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서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유료 기능의 경우 게시글 비공개 설정과 광고 배너 삭제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데이터플래닛 차트 기본기 소개

<데이터플래닛의 다양한 차트 선택>

우측 상단의 'LIVE EDITOR' 또는 동그란 차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차트를 고르도록 한다.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차트를 선택하고 나면 매우 상세한 설정이 나타난다.

 

<데이터플래닛 차트 설정>

너무 많은 옵션이 나타난서 당황할 수 있는데 자세히 보면 수정해야 할 사항은 많지 않다. 특히 우측 하단의 데이터 입력은 엑셀에서 복사한 셀을 붙여넣기 방식으로 입력이 가능하여 매우 편리하다.

우측 메뉴 중 '그래프'에서 각 항목의 이름을 설정하고, '제목관련'에서 해당 차트의 제목을 설정하고, 'Y축관련'에서 각 축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다.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경우 차트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데이터플래닛에서 사용하는 스크립트를 크롬이 이해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오류이므로 위와 같이 '안전하지 않은 스크립트 로드'를 클릭해주면 이용에 문제가 없다.

 

차트를 만든 후 꼭 상단의 [저장]을 클릭해서 보관해야 한다. 실수로 다 만든 차트를 날려먹을 수도 있다. 생성한 차트는 HTML 보기를 클릭해서 해당 소스를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붙여 넣으면 바로 내 사이트에서 차트를 표시할 수 있다.

 

차트를 간단하게 공유하고 싶을 경우에는 위와 같이 해당 차트에서 [차트 활용하기]를 클릭하면, 소셜 공유와 단축URL, 그리고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이용할 수 있는 코드가 나타난다.

 

방송 화제 분석 리포트에 데이터플래닛 차트 활용

최근 연재하고 있는 화제 검색어에 등장하는 방송 프로그램 분석 리포트를 '데이터플래닛' 차트를 활용해서 만들어 보았다. 엑셀로 만들어서 캡쳐한 리포트와 비교해 보시라.(엑셀로 만든 리포트 바로가기)

 

<방송 분야 점유율 및 분야별 프로그램 개수>

차트에 마우스를 올리면 각 항목 및 속성값들이 인터랙티브한 비주얼로 표현이 된다. 엑셀로 만들어서 이미지로 공유하는 것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의 비쥬얼이다.


 

<방송 프로그램 랭킹>

위와 아래의 차트는 스크롤하여 일부를 확대하여 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차트다. 나타내야 할 항목이 많은 경우 이런 차트는 상당히 유용하다. 직접 스크롤을 하면서 확인해 보시라.

<방송 채널 랭킹>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스크립트를 제한하지 않는 블로그 및 웹사이트에서는 모두 위와 같이 인터렉티브 비주얼이 제공되는 데이터풀래닛 차트를 이용할 수 있다.

빅데이터 시대에 데이터 시각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아가고 있고, 그것을 무료 또는 유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데이터풀래닛 차트는 매우 유용한 툴이 되겠다.



본 포스트는 해당 기업의 후원을 받아서 객관적으로 작성하였음.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