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한국블로거협회 ->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코딕), 무슨 협회야? 본문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한국블로거협회 ->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코딕), 무슨 협회야?

명섭이 2018. 3. 18. 20:30

코딕(KoDiCC)은 어떤 협회이고 무슨 일을 하나?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 산하로 인가받은 (사)한국블로거협회가 2017년 말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이하 코딕, KoDiCC)로 명칭 변경을 결의하였고, 2018년 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명칭 변경을 승인 받았다.

국내에서 블로거 및 크리에이터가 직접 회원으로 참여하는 유일한 협회인 '코딕'은 협회 운영 및 사업에 직접 참여하여 협회의 설립 목적인 건강한 온라인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KoDiCC, 코딕)>

 

코딕(KoDiCC) 협회는 무엇을 하나?

2014년 한국블로거협회로 설립한 코딕은 국내 온라인 생태계에서 콘텐츠 생산의 역할을 담당하는 블로거들이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고자 블로거들이 직접 설립한 협회다.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의 권익을 보호하고, 그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한다. 특히 최근에는 크리에이터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 사업도 진행을 하고 있다.

권익 중 '권리' 부분에서 있어서는 저작권 등 법률적 지원 및 세무·행정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수익' 부분에서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유통을 지원하고, 품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딕 크리에이터의 'MWC 2018' 영상을 모아서 곰TV에 제공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서업을 진행하고 있다.

 

크리에이터의 성장을 돕는 역할 외에도 협회에 소속된 인플루언스의 역량을 활용한 정부부처의 정핵 홍보를 돕고 있다. 행정안전부의 마을기업 지원, 미래부 정책 홍보 지원, 정부3.0 간담회, 서울시 축제 홍보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진행해 왔다.

2015년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담당자와 국회위원 들과 함께 수차례 간담회를 갖고, 상업적 블로그 포스트의 하단에 표시하는 문구인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고시 지침'을 완화하는 개정 작업을 하기도 했다. 이 지침은 인터넷신문 및 SNS 모두에 적용하는 것이었지만 불로그에게 만 지나치게 강한 제재를 해 왔었다.

또한, 좋은 제품을 만들고도 홍보·마케팅을 하지 못하는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의 제품 홍보 지원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도 스타트업 몇곳의 제품 홍보 지원을 하고 있다.

지원 사업에 대해 궁금하신 기관이나 기업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라.

 

코딕의 사업은?

코딕은 온라인 인플루언스인 블로그 및 영상 크리에이터가 회원으로 운영하는 협회다. 그들의 우수한 능력을 활영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진행 중이다.

첫번째, 온라인 영상 및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홍보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년간 많은 기관 및 기업들의 홍보를 함께 해 온 이들은, 각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일반인들이 알기 쉽게 스토리를 만드는 능력이 있다.

협회의 크리에이터들은 어려운 정부 정책을 쉽게 풀어서 이야기하고, 사용법이 복잡한 제품도 동영상과 사진 등을 활용하여 알기 쉽게 이야기한다. 그런 능력으로 오랫동안 온라인 인플루언스로써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이런 그들의 능력으로 소외받고 있는 문화계 및 스타트업등 소기업의 사업 홍보를 지원하고 있다.

코딕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생산을 돕고, 함께하는 기관 및 기업의 사업을 돕고자 '디지털트랜드연구소' 조직을 운영하여 트랜드 분석, 평판 관리, 모니터링 리포트 등의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2018년 4월 부터는 온라인 교육 사업을 시작한다. SNS마케팅, 온라인 글쓰기, 알기쉬운 빅데이터 분석, 사진 및 동영상 제작 방법 등을 진행하며, 강의를 듣고서 바로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형 강의로 구성이 되어 있다.

 

코딕 로고 의미, 무한한 콘텐츠와 크리에이터의 연결고리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코딕 로고

'사단법인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로 이름을 바꾸면서 협회의 로고도 변경을 하였다. 콘텐츠의 'C'와 크리에이터의 'C'를 연결한 모습을 하고 있다.

로고는 '무한대'와 '연결고리'를 형상화하기도 했다. 크리에이터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확장성', 그리고 온라인 세상을 연결하는 '연결고리'로써의 역할을 하겠다는 다짐이기도 하다.

블로그 및 영상 크리에이터로써 채널을 운영하거나, 그것을 꿈꾸는 분들은 누구든 회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

 

코딕 사업국 연락처 및 주소

코딕과 함께 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로 연락하시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