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인터넷 익스플로러(IE)의 염장질! 본문

엔지니어스 마인드/PHP

인터넷 익스플로러(IE)의 염장질!

명섭이 2010. 1. 12. 15:09

같이 일하는 웹개발자에게 문자메시지 보내는 프로그램을 짜라고 했더니 며칠을 고민한다.

별것도 아닌데 며칠을 끙끙앓고 있길레, 뭣 때문이냐고 물으니 문제가 없는 웹페이지인데 한번 페지이를 부르면 무조건 리로드되어 2번이 실행된다는 것이다.

그럴리가 있냐고 소스를 보여달라고 했다.

 

소스는 아주간단했다.

<script>alert(1)</script><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euc-kr" />
<? php
.
.
.

 

위의 것 외에 아무것도 없다. 하도 이상해서 소스에서 이것 저것 다 빼봐도 계속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앞에 <script>...</script> 부분은 2번 페이지가 열리는 지 확인하려고 넣은 것일 뿐 의미없다. (옆의 이미지)

 

그럴리가 있나 하고 직접 테스트를 해 보니 정말 페이지가 2번 불러진다.

html 좀 아는 사람이라면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euc-kr"> 는 html 페이지의 헤더 부분에 넣어서 언어를 지정하는 표준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아실 것이다. 그런데 그것이 에러?

 

테스트하던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였다. 혹시나 해서 파이어폭스에서 같은 페이지를 불러보니 아무런 문제가 없다-_-;;

이런 빌어먹을!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그인가 보다.

 

이런 기본적인 것에서 에러를 일으키다니...

괜히 개발자만 나무랐다.

 

희한하게도 브라우저의 주소입력란에 해당 페이지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서 접속하면 페이지를 2번 부르는 에러가 발생하고, 불러진 페이지에서 F5를 눌러 새로고침을 하면 리로드하지 않는다.

 

테스트한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7, 인터넷 익스플로러8, 파이어폭스3 였고, 인터넷익스플로러 2개의 버전에서는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

 

익스플로러9이 나온다는 데 좀 나아질런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