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가장 핫한 갤은? 디시를 즐기는 새로운 방법 '익사이팅 디시' 본문

모바일과 인터넷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가장 핫한 갤은? 디시를 즐기는 새로운 방법 '익사이팅 디시'

명섭이 2016. 12. 14. 19:03

디시인사이드 갤러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익사이팅 디시' 오픈

디시인사이드와 마이셀럽스는 디시인사이드의 방송/연예 갤러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익사이팅 디시'(바로가기) 서비스를 오픈했다. '익사이팅 디시'는 디시인사이드 갤러리에 올라오는 게시물을 마이셀럽스(바로가기)의 머신러닝 기술과 알고리즘을 접목하여 매일 자동으로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서비스다.

셀럽 갤러리 게시물의 유효성 체크와 사용자 반응을 분석하여 '랭킹'을 제공하고, 팬들이 바라보는 스타의 느낌을 찾을 수 있는 감성 투표 '테마 Pick', 마이셀럽스의 독특한 검색 방식을 적용한 '이색 파인더'가 제공된다.

'셀럽 랭킹'과 '방송 프로그램 랭킹'을 준비 중이며, 인기있거나 재미있는 게시물을 찾아서 소개하는 컨텐츠 서비스도 준비 중이어서 디시인사이드에서 일어나는 방송과 스타에 관련한 모든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익사이팅 디시'의 이용방법과 특징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셀럽스' 엔진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한다.

 

'익사이팅 디시' http://dcinside.mycelebs.com/ 를 통해 바로 접속할 수 있고, 위와 같이 각 방송/연예 갤러리의 상단에 배너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다.

 

익사이팅 디시 - 랭킹

'익사이팅 디시'에 접속하면 랭킹이 가장 먼저 보인다. 랭킹은 단순히 목록 만 있는 게 아니라 상단에 랭킹의 인사이트를 정리한 '명예의 전당'이 먼저 보인다.

명예의 전당은 '현재 넘사벽 갤', '라이징 갤', '뻘글 갤러리', '정전 갤러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펼쳐보기]를 클릭하면 전체를 볼 수 있다.

 

최근 8주간 가장 랭킹이 높은 갤러리인 '현재 넘사벽 갤'은 글리젠율, 댓글 수, 조회소, 댓글 수, 조회 수 등을 제공하고, 최근 랭킹이 급부상한 핫한 갤러리를 소개하는 '라이징 갤'은 최근 급등한 지표를 보여주고 있다. 의미없은 글이 많은 갤러리인를 소개하는 '뻘글 갤러리'는 대표적인 뻘글을 소개하며, 방문이나 참여가 거의 없는 갤러리를 소개하는 '정전 갤러리'는 반응이 없는 글의 비중을 보여준다.

이렇게 갤러리에 대한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들은 디시인사이드 방송/연예 갤러리의 현황을 간단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명예의 전당 아래로는 '셀럽 갤 Top100 리포트' 섹션이 있다. 이 코너는 전체 방송/연예 갤러리의 현황을 분석하여 보여주고 있다. 전체 게시물을 분석하여 가장 빈도가 높은 TOP5 키워드를 표시해주고 있고,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면 디시인사이드 통합 검색으로 연결된다.

현재 '투표' 키워드는 연말 시상식에 좋아하는 스타의 점수를 올리기 위해 서로 독려하느라 빈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바다' 키워드는 드라마 '푸른 바다의 전설'과 바다 여행으로 언급이 많이 되고 있다.

'TOP100갤러리 분포'는 상위 100개 갤러리의 스타 성비가 어떤 분포인지와 분야 별 분포를 확인할 수 있고, 최다 댓글 글, 최다 조회 글, 최다 추천 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TOP100 갤러리의 주간 기록'은 상위 100개 갤러리의 통합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방송/연예 종합 총 조회수는 디시인사이드의 영향력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아래로 본격적인 셀럽 갤러리 랭킹 목록이 있다. 처음 들어가면 현재 주의 주간 종합을 볼 수 있고, 상단의 요일을 클릭하면 각 일자 별 랭킹도 확인이 가능하다.

각 갤러리 목록에는 해당 갤러리에서 많이 말하고 있는 단어를 5개씩 보여줌으로써 현재 각 갤러리의 이슈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그옆으로 있는 [프로필]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스타의 마이셀럽스 정보 페이지로 이동하며, [갤러리] 버튼은 해당 스타의 갤러리로 이동하게 된다.

 

랭킹 목록의 [랭킹 파노라마]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스타의 최근 7주간 랭킹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각 주에는 많이 언급한 단어를 표시해 줌으로써 해당 갤러리의 주별 이슈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빅뱅 갤러리의 주별 언급 단어를 보면 역시 컴백이 가장 큰 이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익사이팅 디시 - 테마 PICK

두번째로 감성 투표 서비스 '테마 PICK'을 소개한다.

테마 PICK은 주별로 운영이되는 투표 서비스로 테마별로 스타를 선택하고, 해당 스타와 어울리는 감성 단어 하나를 선택하고 투표를 하는 거비스다. 연말답게 현재는 올해 최고 스타를 뽑는 테마가 많고, 디시인사이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독특한 주제의 테마도 다수 진행되고 있다.


 

테마 목록 하단에는 테마별 투표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특정 스타의 막대 그래프를 클릭하면 해당 스타의 투표 현황과 스타의 감성 분포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오아이'는 '러블리' 감성이 80%를 차지하고 있다.

'테마 PICK' 투표는 1일 1회 투표가 가능하여 매일 매일 참여가 가능하다.

 

익사이팅 디시 - 이색 파인더

'이색 파인더'는 마이셀럽스의 독특한 취향 검색 방식으로 스타를 찾을 수 있는 메뉴다. 좌측에는 스토리를 선택하여 스타를 찾는다. '아련한 천사랑을 닮은 스타' 주제를 선택해보니 1위 수지, 2위 아이유가 랭킹 최상단에 나타난다.

 

이색 파인더 우측의 이미지 랭킹은 준비된 키워드를 최대 5개까지 선택해서 그에 맞는 랭킹을 확인하는 기능이다. '4차원의'+'유머러스한'+'해맑은'을 선택해서 결과를 보니 김세정, 정은지가 랭킹 상위에 나타난다.

 

디사인사이드 갤러리는 최근 하루만에 우병우 씨의 차량 및 전화번호를 찾아냈고, 김기춘 씨의 최순실 관계를 찾아내 제보하는 등 국민적인 관심을 밝혀내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또한 방송 프로그램이나 아이돌 등에 대해 언급하는 현황을 살피면 그 프로그램이, 아이돌이 성공할 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그런 것을 알기에는 흩여져 있는 각 갤러리를 확인하기 어려웠는데 '익사이팅 디시'는 그런 정보를 하나로 분석해서 제공함으로써 좀 더 편리하게 디시인사이드를 들여다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유용한 서비스로 성장할 것이다.

 

모듈러로써의 마이셀럽스 엔진

이번에 오픈한 '익사이팅 디시'는 국내 최대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를 분석하여 쉽게 볼 수 있도록 한 최초의 서비스다. 이는 쉽게 웹이나 앱에 장착 가능한 '마이셀럽스 모듈 엔진'을 사용하였기에 짧은 시간에 가능하게 되었다.


<mycelebs.com 바로가기>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마이셀럽스 엔진은, 디시인사이드의 각 갤러리 별 데이터를 분석하여 랭킹, 연관어 및 취향검색 등을 제공하는 '데이터 버전의 디시인사이드' 서비스다.

이와 같이 마이셀럽스는 모듈러(moduler)로서, 기존 서비스를 풍성하게 하거나 데이터버전의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등 플러그인 방식으로 쉽게 transform 해 내는 '빅데이터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다.

디시인사이드 또한 이제 머신이 러닝을 시작했고, 이후 다양한 모델링과 데이터 smmothing 등 지속적 자가 업그레이드가 진행되고, 이에 따라 '익사이팅 디시' 콘텐츠도 점점 풍성해 질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