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 방법 & 비광고 와 광고의 차이 본문

블로그&홈페이지 팁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 방법 & 비광고 와 광고의 차이

명섭이 2016.11.19 21:54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로 광고 수익 업그레이드 도전!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 네크워크' 상품은 블로그 등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누구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이다. 현재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시장에 공개된 광고 네트워크 중 애드센스 보다 수익이 좋은 것은 없다. 이런 이유로 국내에서도 애드센스를 사이트나 앱에 장착하는 분들이 많다보니 수익율은 더욱 좋아지고 있다.

구글은 여러 실험을 통해 애드센스의 광고 방식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오늘 소개하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는 최근 추가된 새로운 광고 방식으로 사용자 니즈와 일치하는 광고를 노출하는 광고라고 생각하면 된다.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는 보고 있는 컨텐츠와 사용자 성향을 파악하여 이와 일치율이 높은 '컨텐츠 형식의 광고'와 '일반 컨텐츠'를 노출하여 직접적인 광고 수익 뿐 만 아니라, 해당 사이트의 사용 시간을 늘리게 되어 이를 통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제시한다.

처음 내 블로그에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 영역을 적용하던 9월 19일에는 해당 영역에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법이 없었는데, 오늘 애드센스 화면에 안내가 떠서 다시 들어가보니 광고를 활성화할 수있는 기능이 추가가 되어 있었다.

단,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지는 않다. 구글이 애드센스 이용 사이트(블로그 포함)의 유입 트래픽을 확인하여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광고를 제외한 일반 컨텐츠는 구글이 해당 광고를 탑재한 사이트의 모든 컨텐츠를 수집하여 일치율이 높은 컨텐츠로 추천한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생성하는 방법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가 활성화 되어 있거나 안내가 떠 있다면 기분 좋게 설정에 들어가자. 물론 그 전에 안내를 꼼꼼하게 읽어보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구글 일치하는 콘텐츠 고객센터 바로가기)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 권한이 주어졌다면 애드센스의 '내광고' -> '광고단위' 에서 '새 광고 단위'를 클릭한다. 그럼 위와 같이 기존의 광고 단위인 '텍스트 및 이미지 광고'와 '일치하는 콘텐츠' 두개의 메뉴를 볼 수 있다.

 

설정 내용에서 이름과 광고 옵션, 스타일, 크기 등을 원하는데로 설정한다. 특히 광고 옵션에서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해당 영역에 광고 없이 추천하는 컨텐츠 만 노출된다.

 

일반적인 애드센스 광고 스크트립트와 마찬가지로 위와 같은 소스 코드가 생성된다. 해당 소스를 복사해서 블로그나 사이트 등에 추가한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어떻게 보여질까?


<광고를 활성화하지 않은 후 PC 에서의 모습>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를 블로그의 글 하단에 장착을 하였다. 해당 광고 단위는 위와 같이 2줄의 컨텐츠 형태로 표시가 된다. 위 모습은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을 활성화하지 않은 모습이다.

해당 페이지는 '소니 엑스페리아 XZ 카메라 후기'이며, 추천 컨텐츠는 주로 해당 글과 관련성이 높은 스마트폰 관련 콘텐츠로 구성이 되어 있다.

 

스마트폰으로 보는 경우 목록이 1줄로 세로로 늘어져서 표시가 된다. 해당 스크립트 소스를 어디에 위치시키느에 따라서 '일치하는 콘텐츠' 영역이 어디에 나오느냐는 달라진다.

 


<광고를 활성화한 후 PC 에서의 모습>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을 활성화 한 후 다시 PC에서 해당 화면을 살펴보았다. 10개의 컨텐츠 중 3개가 광고 컨텐츠로 채워졌고, 모든 컨텐츠는 해당 컨텐츠가 위치한 사이트 URL이 노출되고 있다.

만약 별로 수익이 높지 않다면 광고를 활성화시키지 않고 추천 컨텐츠로 만 채우는 것도 나쁘지 않다. 사용자가 사이트의 여러 페이지를 확인한다면 그만큼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일치하는 콘텐츠' 표시 항목 설명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성과는 애드센스 -> 실적 보고서 페이지의 '일치하는 콘텐츠' 탭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여기에 보이는 항목에 대한 용어가 낯설다.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올라와 있는 내용이 있기는 하지만 좀 더 이해가 쉽게 풀어 본다. (원문 보기)

표시 항목 설명
총 노출수 '일치하는 컨텐츠' 영역이 표시된 페이지 뷰 (PV와 유사)
광고 노출수 '일치하는 컨텐츠' 영역에 표시되는 광고 컨텐츠 개수의 합, 하나의 '일치하는 콘텐츠' 영역에 2개 이상의 광고가 노출될 수 있다.
광고 클릭수 '일치하는 콘텐츠' 영역에서 광고를 클릭한 수
광고 RPM 광고 컨텐츠 1,000회 노출 당 광고 수익(RPM)으로, '일치하는 콘텐츠' 영역에서 발생하는 광고 노출수를 예상 수입을 나눈 뒤 1,000을 곱한 값. 광고 RPM = (예상 수입 / 광고 노출수) * 1,000
노출당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영역에 표시되는 평균 광고 개수의 비중. 광고 노출수 / 총 노출수
추천 '일치하는 콘텐츠' 영역에 표시되는 광고가 아닌 일반 컨텐츠 개수의 합, 하나의 '일치하는 콘텐츠' 영역에 2개 이상의 일반 컨텐츠가 노출된다.
추천 클릭수 '일치하는 콘텐츠' 영역에 표시된 추천 컨텐츠(비 광고 컨텐츠)를 클릭한 수
예상 수입 '일치하는 콘텐츠' 영역에서 발생하는 총 수입

 

'일치하는 콘텐츠' 클릭율 추이 변화

지난 9월 19일 처음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를 블로그에 추가하였고, 어제 날짜(11/18)까지 2개월 간의 클릭율 변화를 확인해 보았다. 초반 2%대였던 클릭율은 현재 약 5%까지 올라갔다.

이때까지는 광고 노출을 하지 않은 상태여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영역에는 두 '비 광고' 컨텐츠 만 노출이 되고 있었다. 오늘 오후 늦게 광고 노출 옵션을 활성화했고, 10개 컨텐츠 중 3~4개 블록이 광고 컨텐츠로 채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후 클릭율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