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여성 가을 코디 편안한 여성스러움을 원해, 2016 가을 패션 소셜 분석 본문

빅데이터 분석&리포트

여성 가을 코디 편안한 여성스러움을 원해, 2016 가을 패션 소셜 분석

명섭이 2016.09.19 05:12

가을 패션 트랜드, 저렴하고 편안한 코디로 멋스럽게

무척이나 더웠던 여름 어느날, 하룻밤 자고 일어나니 가을이 되어 버렸다. 너무나 더웠던 여름 후 맞는 가을이어서 다른 해보다 가을철 코디는 아직 준비가 덜 되었을 있을 것 같다.

올해 가을 어떤 트랜드가 패션 리더들의 주목을 받고 있을까는 많은 전문가들이 추천을 하고 있으니, 오늘은 어떤 패션 코디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지 대중의 목소리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2016년 8월 16일 ~ 9월 15일 까지 한달 간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를 분석한 결과이며, 이 시기를 잡은 이유는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는 네이너 데이터랩에서 '가을패션' 검색이 급증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출처 A Comprehensive Guide to the Fall 2016 Fashion Trends>

 

인스타그램 '가을 코디/패션' 관련 추천 검색어

먼저 분석을 하기에 앞서 인스타그램에서 '가을 패션'과 '가을 코디'를 검색할 때 추천해주는 단어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았다. 사진을 올리면서 자주 언급하는 단어는 실제로 지금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일 것일테니 말이다.

추천 키워드 언급량   추천 키워드 언급량
가을패션 30,760   가을코디 71,366
가을패션추천 522   가을코디추천 1,366
가을패션코디 213   가을코디룩 397
가을패션아이템 105   가을코디여자 331
2016가을패션 63   가을코디룩 121
가을패션트렌드 12   가을코디북 24
가을패션준비 12   가을코디남자 18
가을패션제안 9   가을코디제안 12
가을패션센스 7   가을코디법 11
가을패션쇼 5   가을코디양말 11
가을패션여자 4   가을코디dailylook 9
가을패션룩 4   가을코디아이템 7
가을패션가방 3   2016가을코디 7
가을패션완성 3   가을코디완성 5
      가을코디스타일 4
      가을코디템 3
      가을코디별거있나 3

<인스타그램 '가을 패션/코디' 관련 추천 키워드>

'가을 패션'에 비해 ‘가을 코디’의 컨텐츠 수량이 2배 이상 많다. 패션과 같이 큰 주제보다는 어떻게 코디를 해서 입어야 하는 지에 관심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을 다시 말하면 새 옷을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옷장의 옷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가을패션여자’, ‘가을코디여자’ 과 같이 여성 패션 관련 단어는 있으나 남자 관련 단어는 전혀 없다. 짐작했던 데로 남자는 여자보다 패션에 무감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자들은 작년에 입었던 것.. 봄에 입었던 것 다시 입으면 되니까..ㅠㅠ

 

'가을 패션/코디' 관련 소셜 분석

최근 한달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에서 언급한 글 중 13,384건을 수집해서 분석을 하였다. 어떤 패션을 원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감성 단어를 분석해보니 대체로 편안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코디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종류로는 언제나 입을 수 있는 원피스, 청바지, 티셔츠 등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비싼 옷 보다도 저렴하면서도 편하게 코디해 입을 수 있는 옷을 선호하며, 그러면서도 여신스러운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코디를 원하는 것이다. 이런 느낌이 가을과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 밖에도 따뜻하고, 도톰한 기능적인 옷을 원하는 니즈도 간혹 보였다. 분석 기간이 가을 초입이어서 그렇지, 조금만 가을이 깊어지면 이런 단어는 더욱 많아질 것이다.

 

가을은 결혼식이 많고 새로운 만남으로 커플이 되는 분들도 많다. 그렇다보니 용도별 언급 비중은 결혼식에 참석하는 하객룩과 연인들의 커플룩이 사무직 직원들의 오피스룩 보다도 언급이 많았다.

하객룩은 다소 격식있는 분위기를 원하기도 하지만 앞서 말한데로 예의에 어긋나지 않을 정도로 편안하면서도 여성스러움이 묻어나는 옷을 찾는 것으로 보인다.

 

언급하는 브랜드가 많지는 않지만 희한하게도 명품 브랜드가 다수 존재하여 좀 더 들여다보게 되었다. 앞서 분석된 편안하고 깔끔한 옷이 명품을 말하는 것일리는 없을테니 말이다.

분석해보니 일부 사용자는 실제 명품 가방과 플랫 슈즈를 구입한 후 사진을 올리는 것이 보이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업자들이 가을 신상 입고 관련해서 다량의 포스팅을 한 결과였다.

명품 브랜드 사이에서 함께 표시되고 있는 아디다스, 나이키는 가을 운동과 관련하여 구매를 고려하거나 구매한 제품이다.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연령층을 생각할 때 이 외에 아웃도어 브랜드가 노출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제품을 구입하는 곳을 확인해봐도 명품을 선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위 차트에서 보듯이 쇼핑몰 대비 백화점의 언급 비중은 10분의 1도 되지 않는다. 물론 다른 곳에서 구입할수도 있겠지만 그렇다고해서 어느정도 변화도 바꾸기엔 모자를 것이다.

 

간단하게 이번 가을 패션 코디를 살펴보았다. 처음 감성 분석에서 찾았던 편안함과 여성스러움을 원한다는 것은 대체로 맞는 것으로 보인다. 본 글의 첫번째 사진인 엘르의 패션쇼를 보더라도 격조보다는 네츄럴한 느낌을 강조한 듯 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쇼핑몰에서 저렴한 옷을 구매하려고 하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지금 생각하고 계신 그대로 편안한 마음으로 옷을 장만하길 바란다. 또한, 가을에 입을 옷이 없다고 새옷을 장만하는 것 보다 옷장을 다시 한번 살펴보면 가을 코디를 멋스럽게 할 수 있지 모를 일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