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LG V20 스펙 유출, 갤럭시노트7 열풍 속 성공 가능성은?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LG V20 스펙 유출, 갤럭시노트7 열풍 속 성공 가능성은?

명섭이 2016.08.29 08:00

LG V20 유출된 정보로 스펙을 유추해 보면..

LG V20 스마트폰 공개가 9월 7일로 확정되었고, 어김없이 실사에 가까운 이미지가 유출되었고 이를 토대로 기본적인 디자인과 펙펙을 알아볼 수 있다.

이미 삼성 갤럭시노트7이 이미 공개되어 열풍에 가까운 히트를 치고 있고, 곧 애플의 아이폰7도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LG V20은 어떤 존재감을 보여줄 수 있을까?

공개 또는 유출된 이미지를 보면 디자인은 전작인 V10에 비해 더 날렵하게 빠졌다. 메탈이 좀 더 강조된 듯 하고, 전면 듀얼 렌즈가 장착되어 있고, V10에 있던 세컨드 스크린이 상단 렌즈 옆으로 보인다. 후면에도 듀얼 렌즈가 장착되어 있으며 패턴 무늬가 눈에 띈다.

 

LG V20은 스마트폰 케이스 제조사 홈페이지에 케이스 이미지를 공개하면서 실사에 가까운 모습이 일반에 공개가 되었다. 케이스 제조사는 폰 출시 전에 케이스 제작을 끝내야 하니 먼저 목업을 받기는 하지만 이렇게 선명하게(?) 출시 전 폰의 모습을 공개된 것은 극히 드문 경우다.

 

케이스 홈페이지에 공개된 V20의 이미지와 이전에 공개된 @OnLeaks의 렌더링 이미지를 보면 기본적인 스펙을 확인해 본다.

'LG V20'은 구글 안드로이드의 최신 OS 7.0 Nougat(누가)를 탑재한 스마트폰이다. Android Nougat(누가)는 지난 8월 23일부터 사용자 배포가 시작되었으며, 새로운 VR 모드, 전체적인 UI 개선, 고성능 3D 랜더링 구현 등 상당히 많은 기능이 추가 또는 개선되었다고 한다.

이런 OS를 먼저 사용해볼 수 있다는 것은 LG V20'의 장점이라 하겠다. 구글 레퍼런스 폰인 넥서스 시리즈를 시작으로 OS 업그레이드가 시작되고 있어서 큰 특징이라고 하기엔 어려울 수 있겠다.

 

'LG V20'의 특징 중 하나는 32비트 하이파이 쿼드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를 탑재하였다는 것이다. 전작부터 하이파이 오디오를 지원하였고, 이번에는 싱글 DAC 대비 잡음을 최대 50%까지 줄여줄 수 있는 '쿼드 DAC'를 탑재함으로써 모바일 오디오 수준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번 기기의 오디오와 번들 이어폰 작업까지 세계적 오디오 기업 ‘뱅앤올룹슨(Bang & Olufsen, B&O)’의 ‘B&O PLAY’ 부문과 기술협업을 하여서 사운드에 대한 기대를 해 볼 만 하겠다. 다만 이를 즐길 수 있는 하이파이 음원이 지금보다 많아져야 한다는 것도 생각해 볼 점이다.

 

공개된 스마트폰 케이스 이미지를 보면 후면 듀얼 렌즈와 측면 하단의 버튼 2가지가 눈에 띈다.

첫번째는 후면 듀얼 렌즈다. 전작인 V10은 전면 듀얼 카메라를 제공하였는데 이번에는 후면에 까지 카메라를 듀얼로 장착하여 전면과 후면 모두 광각 카메라를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사람의 눈에 보이는 것을 모두 담을 수 있는 광각 카메라는 함께 여러명이 사진을 촬영할 때나 넓은 풍경을 담을 때 상당히 유용하다. 이런 점에서 후면 듀얼 카메라도 장점라 하겠다.

G5에서 처음 선보인 모듈 착탈식 방식의 지원도 관심사다. 유출된 이미지를 보면 아래 부분에 버튼이 있긴한데 이것은 배터리 커버 착탈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

 

<LG V20 티저 이미지>

얼마전 LG V20의 특징을 강조하는 티저 이미지 한장이 공개되었다. V10 버전에서부터 강조해왔던 듣고, 보고, 즐기는 기능을 강조한 폰이라는 것을 마이크를 형상화하여 더욱 강조한 것이 눈에 띈다.

<네이버에서 'lg V20' 검색 시 연관 검색어, 08/29 02시 현재>

하지만, 많은 이들은 이 티저를 보면서 세로로 구성한 문구가 듣다의 '듣'과 보다의 '보'를 합하여 '듣보 그 이상'이라 읽혀진다고 한다. 이것을 의도한 기획이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다지 반길만한 이슈는 아닌 듯 하다.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은 LG전자의 새로운 스마트폰이 나오게 되면 마케팅에 대해서 관심을 갖곤 한다. 우선 제품이 잘 나와야 하겠지만 이를 브랜딩하는 마케팅이 그에 못미친다는 생각 때문이다. 이번에도 티저를 보면서 불안한 마음이 크다.

 

지금까지 LG V20의 공개 또는 유출된 스펙은 다음과 같다. 아래 외에도 다양한 정보가 흘러다니고는 있지만 대부분 루머이고 그나마 정확해 보이는 정보 만을 기재한다.

 디스플레이  5.7인치 쿼드 HD (1,440x2,560 px, 515 ppi)
 운영체제(OS)

 Android v7.0 Nougat(누가)

 CPU  Qualcomm MSM8996 Snapdragon 820
 배터리  Li-Ion 4,000 mAh
 운영 메모리(RAM)  4 GB

 

LG V20의 오디오와 카메라, 그리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무엇이, 삼성 갤럭시노트7의 홍채인식과 방수, 안정성에 비해 얼마나 더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을 지, 그리고 그런 점을 얼마나 사용자에게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을 지가 관건일 것이다. LG전자의 후회없는 한판을 기대해 본다.


5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