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페이스북 팁, 가장 처음 등록한 사진 찾는 간단한 방법 본문

페이스북과 소셜웹

페이스북 팁, 가장 처음 등록한 사진 찾는 간단한 방법

명섭이 2016. 8. 16. 08:00

페이스북에 처음 올린 사진은 무엇이었을까?

페이스북이 무엇일까 궁금한 마음으로 처음 사용한게 2010년, 이제 6년쯤 되어가면서 세상의 정보를 얻고 내 이야기를 하면서 페이스북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정보 서비스가 되었다.

그 세월동안 페이스북에 올린 글과 사진 등이 매우 많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흔히 생각하는 검색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내가 올린 글이 무엇이었는지, 언제 올렸는지 찾기는 쉽지 않다.

요즘 SNS에 올린 개인 정보를 이용하여 범죄의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고해서 그동안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에 우리 아이들이 있을까 뒤져보다가 맨 처음 올린 사진을 찾게 되었다.

 

PC 버전의 페이스북에서 내 타임라인 화면에서 [사진] -> '내 사진' 메뉴에 들어가면 내가 올린 사진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위로 스크롤하면 이전 사진을 쭈~욱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올리면서 6년간 올린 사진을 찾기란 쉽지 않다.

 

방법이 있다. 페이스북의 사진을 보는 화면에서 사진의 오른쪽을 누르면 '이전 사진'으로 바로 전에 올렸던 사진을 보여준다. 반대로 왼쪽을 누르면 '최근 사진'으로 보고 있는 사진 보다 최근 올린 사진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가장 최근 올린 사진을 클릭하고, 여기서 최근 사진을 보는 왼쪽 부분을 클릭하면 무엇이 보여질까?

 

최근 업로드한 사진의 왼쪽을 클릭하면 바로 가장 오래전 올린 사진으로 이동을 하게 된다. 이렇게해서 간단하게 가장 오래된 사진을 찾을 수 있다.

나는 2010년 11월 21일 페이스북에 처음 사진을 올린 것을 알았다. 이때 올린 사진이 무엇이었는 지 선명하게 기억이 난다.

 

모바일 앱에서는 최근 사진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플리킹하면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는다. 즉 해당 기능은 PC의 웹브라우저에서 만 이용이 가능하다.

 

글을 쓰느라 모처럼 페이스북에서 예전 사진을 보다보니 추억이 새록새록 또오른다. 지난 6년여의 기억이 이곳에 저장되어 있으니.. 가끔 머리가 복잡할 때 페이스북에 올렸던 예전 사진을 보면 마음이 차분해질 수 있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