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스마트 자전거 후미등 겸 도난 방지 경보 '누빔 NB-600', 전동휠에도 좋아. 본문

울랄라뽕,IT

스마트 자전거 후미등 겸 도난 방지 경보 '누빔 NB-600', 전동휠에도 좋아.

명섭이 2016. 7. 30. 19:47

자전거 후미등이 스마트해지면 지시등/보안등/브레이크 등이 된다.

요즘 자전거 또는 전동휠 등 탈 것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졌다. 그에 따라 안전에 필요한 전조등, 후미등, 방향 지시등 등을 찾는 이들 또한 많아지고 있다. 특히 고가의 제품의 도난 때문에 자물쇠 등 보안 장치를 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제품을 모두 장착하기에 자전거 및 전동휠에는 공간이 많지 않다. 그럼 이런 것들을 하나의 제품으로 처리가 가능하다면 어떨까?

오늘 소개하는 누빔(nubeam) NB-600 은 위에 말한 모든 기능을 하나에 담은 스마트한 제품이다.

 

<전동휠에 누빔 NB-600 장착한 모습>

 

누빔 NB-600 박스 뒷면을 보면 이게 다 된다는 것이 신기할 정도의 많은 기능을 담고 있다.

누빔(nubeam) NB-600 제품 특징

  • 무선도난경보 기능
  • 좌/우 방향지시등 기능
  • 브레이크등 기능
  • 후미등 밝기 조절 및 모드 선택 기능
  • 야간후미등 기능
  • 벨소리 기능
  • 저젼력모드(자동 배터리 절약 기능)
  • 생활방수 지원

 

NB-600 제품은 본체와 리모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양은 아래와 같다.

 사양  본체 (NB-600)  리모컨 (R-200)
 주파수 대역 (송/수신)  2403.5 MHz  2403.5 MHz
 무게 (고정장치 포함)  82g  28g
 배터리  700mAh (DC 3.7V, Li-polymer)  200mAh (DC 3.7V, Li-polymer)
 기능 버튼  전원, 사운드 버튼  왼쪽/오른쪽 방향 지시, 벨소리, 모드 버튼
 LED  18개(Red), 10개(Yellow), 1개(2색-Blue,Red)  2개(Red), 1개(2색-Blue, Red)
 동작 온도  섭씨 -10 ~ 50도  섭씨 -10 ~ 50도

 

구성품은 본체와 리모컨, 그리고 각 부품을 자전거나 전동휠 등에 고정하는 브라켓이다. 충전을 위한 USB 케이블도 하나 들어있지만 스마트폰 충전으로 가장 보편적인 Micro-B 타입이어서 사용할 일은 별로 없어 보인다.

 

본체 뒷면에는 사진의 왼쪽부터 충전 단자, 브라켓 연결 부분, 사운드와 전원 버튼이 위치해 있다. 길이는 가장 긴 손가락 보다 한마디 정도 더 길다.

 

전원 버튼을 누르면 불이 들어온다. 후미등으로 사용할 때 깜빡임은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리모콘에서 좌우 방향을 누르면 해당 방향의 방향 지시등이 켜진다. 또한 속도가 급하게 줄면 자동으로 브레이크 등이 켜진다.

 

<누빔 동영상 리뷰 NB-600 NUBEAM>

위 영상을 보면 좌/우 방향 지시등, 브레이크등, 후미등의 조정, 벨소리 기능, 무선 도난 경보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도난 경보 기능은 특별하면서도 요긴한 기능이니 잘 알아둘 필요가 있다.

 

본체의 전원을 켠 후 리모콘은 별도의 전원이 없이 바로 연결이 된다. 리모콘도 충전을 해야 이용할 수 있으며 한번 충전하면 한달 이상은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위에 보이는 잠금 버튼이 바로 무선 도난 경보 기능을 이용하게 된다. 해당 버튼을 누른 후 본체에 진동이 느껴지면 경보음이 울리게 되고, 본체에서는 아무런 버튼도 작동을 하지 않게 된다.

 

위 보이는 버튼은 벨소리를 내는 버튼이다. 도로 주행 중 해당 버튼을 눌러서 소리를 낼 수 있다.

 

리모콘의 상단에는 커다란 좌우 방향 지시등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눌러서 뒷사람에게 이동 방향을 알릴 수 있다.

 

본체 뒷면에 브라켓을 연결하였다. 브라켓은 단단한 고무 재질로 되어 있고 폭 조절이 가능해서 왠만한 곳에는 손쉽게 장착이 가능하다.

 

리모콘에도 브라켓을 연결하였다. 손가락에 끼우니 반지처럼 끼워지지만 이렇게 끼고 자전거를 탈 수는 없다. 고무 재질의 특성 상 조여지는 느낌이 들어서 좋지는 않다.

리모콘은 쉽게 손이 닿을 수 있는 손잡이 등에 장착하는 게 좋겠다. 전동휠에 장착하는 경우에는 손이 자유로우므로 벨트나 가방 어깨끈에 장착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요즘 한참 재미를 붙여가고 있는 전동휠 인모션 V5 플러스의 손잡이에 장착해 보았다. 자전거에 달아도 되지만 이렇게 어떤 모양이든 탈것의 손잡이에는 잘 장착이 된다.

 

인모션 V5 플러스는 후미등이 기본 장착되어 있긴 하지만 방향지시등, 브레이크 등이 약해서 누빔 NB-600을 장착하여 도로 주행 시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누빔 NB-600 상세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