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레노버 서비스센터 이정도야? 요가 태블릿 3 프로 파손 후 알았다. 본문

울랄라뽕,IT

레노버 서비스센터 이정도야? 요가 태블릿 3 프로 파손 후 알았다.

명섭이 2016.05.16 08:00

레노버 AS, 이래서 '쓰레기'라는 말을 하는구나!

최근 사용해오던 레노버 AS 를 받으려는 과정에서 매우 실망스러운 경험을 하게 되었다. 이는 몇달전 구입해서 사용해오던 '레노버 태블릿 요가 탭 3 프로'가 파손되어 수리를 받으려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레노버는 세계 최대 PC 업체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에 걸맞지 않은 후진적인 행동으로 비난을 받아오고 있다.

2015년 초 고객 정보를 빼내 고객이 사용하는 웹페이지에 원치않는 광고를 뿌리기 위해 심어놓은 애드웨어 '슈퍼피시(Superfis)'를 자사 노트북에 설치해서 판매해오다 발각되었고, 국내에서는 AS가 좋지 않기로 명성(?)이 자자하다.(레노버 AS 후기 바로가기)

 

몇달 간 사용한 '요가 탭 3 프로'는 나름 잘 사용해왔다. 사용시간이 길어지면 느려지는 점, 파워포인트 등 조금 무거운 앱을 실행하려면 랙 걸린 듯 멈추는 현상 등을 제외하면 가볍게 사용하기는 무리가 없다. 또한, 빔프로젝터로 활용이 가능하여 회의 중 편리하게 사용해왔다.

하지만, 실수로 태블릿을 떨어트려 파손이 되고나서는 고민거리가 되고 말았다. 그 악명높다는 '레노버 AS'를 받아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세계 최대 PC업체이니 어느 정도는 하겠지 생각했지만 정말 어이없는 대응에 한숨 만 깊어진다.

큰 기대는 하지 않았기에 길지 않았던 '레너보 AS' 포기 과정을 이야기한다.

 

'요가 탭 3 프로' 테두리 파손으로 전원버튼 문제 발생

얼마전 잘 사용해오던 '요가 탭 3 프로' 태블릿을 떨어트려 전원 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테두리 부분이 깨지고 말았다. 심하게 떨어트린 것은 아니었지만 액정이 깨졌을까 걱정했는데 다행히 테두리 부분 만 파손이 되었다.

다행히 전원은 들어왔고 사용에는 문제가 없었다. 후면의 카메라도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였다. 

 

테두리가 깨지면서 전원버튼을 눌러서 전원버튼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그래도, 충전 단자에 전원을 연결하면 화면이 켜져서 일단 사용에는 문제가 없었다.

 

예약과 고객 상담이 쉽지 않은 '레노버 서비스센터'

<'레노버 서비스센터'검색 결과 (바로가기, 2016.05.15 11:50 캡쳐)>

AS를 받기 위해 네이버에서 '레노버 서비스센터' 검색해 보았다. 상단에 사이트가 나왔고 클릭하니 웹 페이지에 잘못된 정보로 표시가 된다. 헉! 뭐지??

국내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 검색 결과의 첫번째로 노출되는 정보 조차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나 뿐 만 아니라 2015.03.16 에 작성된 기사에서도 지적한 것으로 보아 1년 넘게 수정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도시바-레노버 등 수입가전 ‘싸구려 A/S’ 소비자 ‘멘붕’ - 컨슈머타임스)

 

<구글 검색으로 찾은 레노버 서비스센터 위치 및 연락처>

다시 구글에서 같은 검색어로 검색을 해서 위와 같이 서비스센터 위치와 연락처가 있는 페이지를 찾을 수 있었다. 콜백 서비스가 가능한 것 같았지만 파손된 것은 결국 가지고 가야 수리가 되기 때문에 방문할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했다.

가장 가까운 사당센터에 전화를 하니 '삼보 서비스센터'라고 전화를 받는다. 아마도 한국레노버가 용역을 주고 있는 것 같다. 서비스센터를 늘렸다고 하더니 이런 방식으로 확장한 것으로 보인다. 부품 등이 갖춰지지 않았을 것 같다.

가장 큰 서비스센터인 '용산센터(02-3275-8800)'로 전화를 하였다. 전화는 ARS가 받았고, 예약은 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들을 수 있었다. 세계 최대 PC업체에서 운영하는 한국 최대 서비스센터가 예약이 안된다? 좀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

 

 

레노버 서비스센터에서 경험한 납득하기 힘든 AS 정책

짬을 내서 용산 센터에 방문을 하였다. 11시쯤 방문을 하였고 상담 직원이 자리에 없어서 안내에 있는 대로 용지에 AS 내용을 기재를 하였다. 그러고 있으려니 직원이 자리에 왔고 친절하게 안내를 해 주었다.

접수를 하고 15분 가량이 지나니 수리를 담당하는 직원이 나와서 수리 비용 등에 대해 안내를 해 주었다. 직원이 이야기한 것을 순서대로 말하면 아래와 같다.

테두리를 비롯한 뒷면 커버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 부품 비용은 11만 OOO원이 청구된다.
고객 과실로 파손된 것이라 수리 비용이 청구된다. 비용은 2만6천 OOO원다.
부품은 주문하면 반품이 안되서 부품 청구 비용은 돌려줄 수 없다.
수리 중 전원 버튼이 파손되었으면 추가 비용으로 약 15만원 가량이 발생할 수 있다.

수리 중 전원 버튼 부분이 파손되면 추가 비용이.. 그것도 15만원 정도가 발생한다고??

그럼 수리 전에 먼저 어디가 고장인지 확인하고, 총 비용이 얼마인지 알아야 수리를 할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지 않겠냐고 물으니...

열어서 어디가 고장인지 확인하는 데 비용은 2만6천 OOO원이다. 확인할까요?
고객 과실인데 무상으로 수리를 할 수는 없는 것이죠. 비용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죠.

어디가 고장인지 알고 비용을 알아야 수리를 할 것인데, 그것을 확인하는 데 비용이 든다? 

수리를 담당했던 직원에게 묻고 싶다.

삼성전자나 LG전자에서 '제품을 열어보는데 비용을 내야 합니다. 고객 과실이니 당연한 것 아닌가요?' 라고 말하면 당신은 무슨 대답을 하겠는가?

나는 그대로 제품을 들고 서비스센터를 나와버렸다. 대충 전원 만 누를 수 있게 셀프 수리해서 사용할 생각으로 말이다. 이게 소비자에게도 이해가 될 수 있는 정책인지 납득이 되지 않았다.

 

한국레노버는 작년(2015년) 10월에 '원활한 서비스 지원을 위해 중국 기술 지원 고객 센터를 한국으로 이전'한다고 기사를 낸 적이 있다. 또, 그 이전에는 한국 내 서비스센터를 대폭 늘려서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한 적도 있다.

그런 노력의 결과가 지금의 이것이란 말인가? 그럼 그 이전에는 어땠는 지 안봐도 비디오다.

 

레노버 제품을 구매할 분들은 이런 레노버 서비스 정책을 꼭 알고 구매하시기 바란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46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프로야 2016.09.08 09:53 신고 레노버 저도 용산 서비스 센터 불친절과
    의사 소통 꽉 막힘으로
    주변에 레노버 불매 고려해보라고 합니다.
    레노버 말만 들어도 머리가 아파요
  • 프로필사진 장도연 2017.08.24 14:17 신고 정말 쓰레기입니다
    5 년지났으니 없다는겁니다
    그러니 사설업체 고객이 직접찾아서 수리하라는겁니다
    이게 말이됩니까
    정말 쓰레기 같은 업체입니다
  • 프로필사진 쓰레기 2016.09.27 18:19 신고 쓰레기 레노버 아니 a/s가 세계최악의 기업. 내가 다시는 레노버 제품 사나봐라! 퉤퉤
    제품 만들어 팔생각만 말고 사후처리도 생각해야 될거아냐.. 암튼 차이나..
  • 프로필사진 오박사 2016.10.03 21:54 신고 200만원주고산 노트북 환불받았습니다 레노버대표이사, 레노버용산서비스센터 내용증명보내도 둘다 씹길래 판매자도 책임있다 생각하여 고소장쓰고 내용증명 보내려는찰라 판매자가 직접 서비스센터 전화해줘서 제품불량판정서받고 환불했네요 두번다시 레노버는 쳐다도안봅니다
  • 프로필사진 공감합니다.. 2016.10.05 10:18 신고 저 또한 매우 공감하여 글 남깁니다. 레노버 서비스 센터 상담의 불친절함, 융통성 부족을 느끼는 의사 소통의 어려움, 유저보다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듯한 기술 담당직원, 수리라 하며 정작 고장 부품 전면 교환만 할 줄 아는.. 듯한 결과물... 답답함을 많이 느낍니다. 그래도 씽크패드의 터프함, 자체 부품 조달 및 수리의 용이성이 좋아, 그리고 일본 거주 당시 일본 스탭들의 씽크패드에 대한 열정을 실감할 수 있어 지금까지 여러 대를 써오고 있습니다만... 레노버 아이디아패드 시리즈 중 저가 상품을 지금까지 2대 구입해 보았지만 두대다 초기불량의 결함품... 최근에는 수리라 하여 부품교환을 받아보지만 계속적으로 그 외 부품에서 결함 발생하고 이러다 1년이 지나 이제는 수리비 청구당하고... (30만원도 안 하는 제품에 IO보드 모듈 교체 비용이 10만원이 넘어가니 원.. 서비스센터를 통한 수리는 포기, 자체 해결하려고요) 이러네요.
  • 프로필사진 격공 2016.12.13 09:46 신고 Miix 2 지난 9월에 복구파티션 재설치 맡겼는데 세 달이 다 되가도록 처리가 안되고 있습니다. 서비스센터 직원이 원래 레노버 탭들은 OS 쪽으로 문제가 생기면 수리하는데 애먹는다고 그저 기다리라고 하네요... 이러려고 레노버 샀나 후회 막급중입니다.
  • 프로필사진 이걸이제보다니.. 2016.12.24 16:58 신고 개봉직후 이어폰 연결시 잡음이 들리길래. 센터 방문했더니 수리기사가 판단하기에 이건 불량이라고 볼 수 없다면서 못고쳐준다더라고요 ㅋㅋㅋ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데 불량 아니라고 안된다니 어이가 없더라구요. 1년 무상 a/s는 필요도 없어요. 수리를 해줘야 하는거지 참나 ㅋㅋㅋ 앞으로 레노버 쓸 일은 없을겁니다
  • 프로필사진 레노버비추 2017.01.02 13:18 신고 정말 레노버는 아니였음을 실감하는데 내 곁에는 켜지지 않고 잠들어버린 y700이 있네...
  • 프로필사진 BlogIcon 사진의미학 2017.01.02 16:59 신고 갑자기 씽크패드의 감성에 빠져 알아보다, 이 글을 보고 정신이 번쩍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ㄷ ㄷ
  • 프로필사진 바람너머 2017.01.19 23:45 신고 지방은 삼보 TG 업무 대행 아닌가요?
  • 프로필사진 중국공산주의식발상 2017.02.04 21:17 신고 미국이 레노버를 중국에 파는 순간부터 모든 것이 꼬였다는 생각입니다. 레노버 한때는 제일 아끼고 오로지 레노버만 써왔는데, 다시 레노버 X1 요가를 구매할까 눈독들이던 중 혹시나 해서 레노버 서비스 검색했더니 더 엉망진창이 되었나보네요. 레노버노트북 구매를 포기해야겠습니다. 중국에게 팔아먹은 미국도 문제지만, 그 유명메이커를 거지꼴로 운영하는 중국인민들의 꼴사나운 대국뻥튀기존심이이 안하무인으로 나타나는듯 싶네요.
  • 프로필사진 BBB 2017.02.13 15:21 신고 레노버 A/S 퀄리티는 예나 지금이나 별 차이가 없군요...=ㅅ=;;;
  • 프로필사진 ㅇㅇ 2017.02.15 21:56 신고 as야말할것도없고,..노트북 가격이 엄청 비싸졌어요 이해할수없을정도로..
    아예 배짱장사 하겠다는건가봅니다.같은값이면 에이서나 아수스 쓰는게 훨씬 낫습니다.
  • 프로필사진 ㅇㅈ 2017.03.11 17:28 신고 래노버의 경우 as부분에서 많이 부족한게 보이네요.
    그런데 사살과 다른게 삼성 as도 점검하는데 돈 받습니다.
    예전은 모르겠지만 지난 9월에는 그랬어요.
  • 프로필사진 예비구매 2017.04.26 08:42 신고 씽크패드 살까했는데 걍 삼성엘지 사야겠네요
  • 프로필사진 레노버 2017.05.02 14:22 신고 레노버 다시는 안삽니다 이런 쓰레기를 처음 봅니다
  • 프로필사진 후회중 2017.05.03 17:48 신고 레노버 사고나서 후회하는 분들이 이렇게 많을줄이야ㅎㅎ
    레노버는 도데체 구매한 사람들 피빨아먹으면서 살아갈려고 그러나...
    저도 레노버 구매한 1인이지만 정말정말 후회중입니다..
    A/S 정책도 말도 안되고.. 여기는 팔면 장땡이라는 명칠도 붙어있다니까요...
  • 프로필사진 덜덜 2017.05.05 07:07 신고 최근에 다녀오신분 계신가요? 센터가 바뀐건지
    엔지니어가 친절한건지
    새제품으로 바로 교환받고 와서 체감이안되네요
  • 프로필사진 Bonoksh 2017.05.10 04:06 신고 본문내용 엄청 당연한소린데. 본문에서 언급하신 삼성, LG도 떨어트리거나 침수등 고객과실일경우 똑같습니다. 고객과실까지 무상으로 처리해주는건 dell의 CC라던지 애플의 애플케어같은 유료서비스밖에 없습니다. 그런 유료서비스의 경우 수영장에서 쓰다가 빠트린다는 등의 말도안되는 과실이라 해도 거의 무상으로 해주는편이죠. 레노버 as서비스가 구린건 사실이지만 본문 내용에서의 대응은 전혀 문제없어보입니다
  • 프로필사진 길버트 2017.06.12 15:20 신고 삼성, 올림푸스 A/S 에선 어디가 고장났는지 열어보는데 돈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어디가 고장났는데 비용은 얼마입니다. 고치겠습니까? 라고 질문하더군요.
  • 프로필사진 12 2017.07.03 10:41 신고 위에분 월래 무상서비스 지나면 점검 하는데만 해도 공임비라고 청구 되는게 맞는데 걍 해주는게 있어서 그렇지 그걸 당연하다고 생각 하시면 곤란하죠. 점검 하는데 분해도 해야 하고 하는데 그런걸 공짜로 한다고 생각 하면 그사람 인건비나 그런건 생각도 안하시나보네요? 알고 이야기 하세요
  • 프로필사진 zz 2017.07.03 10:39 신고 레노버 자체가 어디에서 만들고 서비스 하는지 알면 못사죠. 괜히 ㅆㅂ 짱깨라고 ㅈㄹ 거리는거 아닙니다. 개 쓰레기 새끼들 아니 공식 홈페이지에 가서 드라이버 다운 받는데 드라이버가 없는경우는 무슨 개 좆같은 경우인지.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1234 2017.10.20 18:27 신고 본문은 스텔스 마케팅이라 해도 될 정도로 레노버가 잘못한게 없어보이네요. 소비자 과실이면 수리비 청구하는게 당연한것 같고, 또 여는것도 공임비는 당연히 줘야겠죠. 수리비가 비싼감은 있지만 이건 전문가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