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안드로이드 루팅 & 커스텀롬 CyanogenMod(사이노젠모드) 설치 with 레노버 K3 Note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안드로이드 루팅 & 커스텀롬 CyanogenMod(사이노젠모드) 설치 with 레노버 K3 Note

명섭이 2016. 1. 30. 17:34

대표 안드로이드 커스텀롬 사이노젠모드 설치기, 사전 작업 필수

스마트폰의 양대 산맥 중 하나인 구글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기반으로 탄생한 운영체제로 원천 소스를 공개하야 누구나 이용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개발 능력있는 분들은 제조사와 이동통신사의 손길이 닿지 않은 원 소스를 자신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거나 OS 자체를 새로운 버전으로 공개하기도 한다.

오늘 소개하는 CyanogenMod(사이노젠모드) 는 대표적인 안드로이드 '커스텀롬'이다. 커스텀롬(Custom Rom)은 ROM에 저장되는 운영체제 프로그램을 편집하여 새로운 운영체제로 배포하는 것을 통칭한다.

커스텀롬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제조사나 이동통신사가 강제로 설치해 놓은 앱들이 존재하지 않는 등 스마트폰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프로그램 만이 설치되어 속도가 빠르다. (커스텀롬의 특징에 따라 다를 수는 있다.)

 

 

CyanogenMod(사이노젠모드) 설치

최근 화웨이 X3나 샤오미 홍미노트 등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성능 때문에 중국 산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경우가 늘고 하지만, 왠지 내 정보가 빠져나갈 것 같다는 불안감이 있어서 설치되어 있던 OS를 버리고 커스텀롬을 설치하는 경우를 자주 보곤 한다.

오늘 중국 스마트폰 중 하나인 레노버 'K3 Note'에 커스텀롬 CyanogenMod(사이노젠모드)을 설치했다. 레노버와 화웨이 등 중국 스마트폰에서 백도어가 발견되었다는 것도 들리고, 불완전한 한국어 처리 등 때문이다. (레노버-화웨이-ZTE 中 백도어 논란)

먼저 커스텀롬 사이노젠모드를 설치하기 위한 사전작업과 설치 방법을 설명한다.

 

 

커스텀롬 설치 전 사전 작업


안드로이드폰 개발자 모드 보이기 안드로이드폰 개발자 모드 보이기

커스텀롬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시켜야 하며, 디버깅 모드 활성화는 개발자 옵션에 존재한다. 하지만, 설정에서 '개발자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

개발자 옵션을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설정->휴대전화 정보 에 들어가서 '빌드 번호'를 찾는다. '빌드 번호' 부분을 7번 톡톡톡 두드리면 '개발자 옵션'이 보이게 된다.

 

안드로이드 디버깅 모드 설정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서 '안드로이드 디버깅'을 활성화시키면 된다. 이것은 컴퓨터와 USB로 연결하여 스마트폰을 컨트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미디어기기 MTP 연결

컴퓨터와 연결 방식은 미디어 기기(MTP)로 지정한다. 다른 방식으로 연결하는 경우 스마트폰의 최상위 폴더(루트)가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커스텀롬 사이노젠모드 관련 파일 다운로드 커스텀롬 사이노젠모드 관련 파일 다운로드

사이노젠모드 프로그램은 해당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오늘 작업할 레노버 K3 Note 스마트폰은 지원 목록에 존재하지 않아서 검색해보니 Root JunySDL.com에 안드로이드 롤리팝 기반의 커스텀롬인 CM12.1 을 찾을 수 있었다.

커스텀롬을 설치할 스마트폰에서 아래의 K3 Note- SyanogenMode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위 좌측과 같이 접속하고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K3 Note 에 탑재된 기본 웹브라우저가 Maxthon Web Browser 이다 보니 다운받은 파일의 위치가 Mxbrowser/Download 가 되었다.

이제 설치를 위한 준비는 완료가 되었다.

이제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해야 한다. 스마트폰을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시키는 방법은 전원을 끈 상태에서 볼륨 업다운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전원 버튼을 눌러서 켜면 된다.

 

 

커스텀롬 사이노젠모드(CyanogenMod) 설치하기


위에 설명한데로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을 하면 스마트폰 화면에 뭔가 선택할 수 있는 텍스트 형태의 메뉴가 나타난다. 메뉴 간 이동은 볼륨 업다운 버튼으로 할 수 있고, 선택은 전원 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wipe data/facetory reset

스마트폰 리커버리 모드 진입 -> wipe data/factory reset 스마트폰 리커버리 모드 진입 -> wipe data/factory reset

'- wipe data/facetory reset' 를 선택한 후 실행한다.

 

CyanogenMod(사이노젠모드) wip data/factory reset

기존 설치되어 있는 데이터를 삭제하고, 공장 초기화 시키는 과정이다.

 

CyanogenMod(사이노젠모드) 설치

수십초 정도면 'wipe data/facetory reset' 과정은 끝나고 다시 리커버리 모드 메뉴가 나타난다.

 

install zip - CyanogenMod & gapps 설치

커스텀롬 설치하기 - install zip 커스텀롬 설치하기 - install zip

이제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순서로 'install zip' 을 선택한다. 앞에서 다운로드 받았던 파일을 선택하기 위해 'choose zip from /sdcard' 를 선택한다. 

 

커스텀롬 설치하기 - install zip 커스텀롬 설치하기 - install zip

CyanogenMod를 설치하기 위해 다운로드 받았던 폴더에 들어가서 'cm12.1-k3note.zip'를 선택한다.

 

커스텀롬 설치하기 - install zip 커스텀롬 설치하기 - install zip

CyanogenMod의 설치는 약 30초 가량 시간이 소요된다.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매우 짧은 시간이다.

이 과정의 표시 메시지를 자세히 보면 루팅을 위해 SuperSU(슈퍼 수)도 설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커스텀롬 설치하기 - install zip 커스텀롬 설치하기 - install zip

CyanogenMod 설치가 완료된 후 다시 리커버리 모드의 메뉴에서 install zip -> choose zip from /sdcard 에 들어간다. 이번에는 google app 을 설치하기 위해 'gapps-5.1-2015-07-03-13-42.zip' 파일을 선택한다. 

 

커스텀롬 설치하기 - install zip 커스텀롬 설치하기 - reboot system

gapps의 설치는 잠깐이면 끝난다. 이렇게해서 커스텀롬 CyanogenMod(사이노젠모드) 설치를 완료하였다. 이 과정에서 별다른 에러 메시지가 보이지 않았다면 설치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보면 된다.

이제 리부팅을 위해서 'Go Back' 메뉴를 선택한다.

 

커스텀롬 설치하기 - reboot system

리커버리 모드 메뉴에서 'reboot system now' 를 선택하여 스마트폰을 리부팅한다. 이제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사이노젠모드 커스텀롬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CyanogenMod(사이노젠모드) 설치 완료

리부팅되면서 푸른 로봇 모양의 '사이노젠모드'의 로고가 떳다. 이전에 보았던 레노버 로고는 처음에 잠깐 보이고 그 후로는 사이노젠모드 로고 만 표시한다.

 

사이노젠모드 설정 사이노젠모드 설정 사이노젠모드 설정

휴대폰 정보 메뉴에서 안드로이드 OS의 이스터에그 Andoroid 버전을 여러차례 빠르게 터치하면 해당 버전의 애니메이션이 나타난다. 사이노젠모드 12.1은 롤리팝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폰과 똑같은 애니메이션이 나타난다.

그와 마찬가지로 CyanogenMod 버전 부분을 빠르게 터치하면 롤리팝 이미지를 패러디한 애니메이션이 나타난다. 

 

이후 스마트폰 OS 업그레이드와 유사한 과정을 거쳐서 커스텀롬 사이노젠모드(CyanogenMod) 설치가 완료되었다. 설치 완료 후 과정과 사용하면서 필요한 것 등은 다음 포스트에 남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