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올레 KT · SKT 해제코드 PUK 해제 방법(유심 암호 해제 방법) 확인 방법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올레 KT · SKT 해제코드 PUK 해제 방법(유심 암호 해제 방법) 확인 방법

명섭이 2015. 9. 20. 17:35

유심(USIM) 번호 잃어버렸을 때 '해제코드 PUK' 번호 찾는 방법

 

며칠 전 식겁한 일이 발생했다. 스마트폰을 껏다켰는데 항상 사용하던 유심(USIM) 비밀번호를 3번 연속 잘못 입력한 것이다. 그랬더니 난생 처음보는 유심 해제코드(PUK) 번호를 입력하라며 폰을 켤 수가 없는 것이다.

유심 암호를 해제할 수 있는 '해제코드 PUK' 해제방법은 유심이 붙어 있던 카드에 기재된 번호를 입력하거나, SKT와 올레 KT는 홈페이지에서 해제 번호를 찾아 입력하면 된다. 

스마트폰 가입할 때 통신사 대리점 직원에서 들었던 것 같은데 갑자기 닥치니 기억이 나지 않아 무척이나 당황스러웠다.

 

<유심 암호 3회 오류 시 나타나는 해제코드(PUK) 화면>

유심(USIM) 카드에 암호를 설정하면 개인정보 보안에 더 강하므로 설정을 해 두고 이용하는 분들이 있다. 안드로이드 폰인 경우 '설정 -> 일반 -> 보안 -> USIM 설정' 메뉴에서 유심 암호를 입력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이렇게 유심 암호 설정을 해 두면 스마트폰의 전원을 켤 때 마다 암호를 묻게 되고, 암호를 3회 틀리면 위와 같이 유심 해제코드 PUK 번호를 입력하라는 안내를 보게 된다.

PUK(Personal unblocking code) 번호는 8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서 말한데로 유심을 구매할 때 받았던 유심이 달려있던 카드, 대리점 방문, SKT와 올레 KT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PUK 번호를 10회 잘못 입력하면 유심 카드를 아예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SKT 유심 해제코드 PUK 번호 확인 방법


<SKT Tworld(T월드) 홈페이지>

SKT 사용자는 Tworld(T월드)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 후 우측의 '가입정보 조회/관리' 메뉴에 접속한다.

 

[가입정보 조회/관리] 화면 아래부분에 'PUK 번호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SKT는 금융거래 또는 범용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하면 바로 PUK 번호를 조회할 수 있다. PUK 번호는 8자리 숫자로 구성되어 있다.

 

확인된 8자리 숫자를 입력하니 바로 유심 암호화가 해제되고, 새로운 유심 PIN 번호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PUK 번호를 10회 틀리면 문제가 심각해지므로 주의하자.

 

 

올레 KT 유심 해제코드 PUK 번호 확인 방법


<올레 홈페이지>

올레 KT 사용자는 '올레 홈페이지'에서 PUK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올레 홈페이지에서는 모바일 뿐 만 아니라 KT가 다루는 모든 상품을 관리해서인지 SKT에 비해 해당 메뉴에 접근하는 경로가 복잡하다.

올레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한 후 우측의 '내 상품조회'를 클릭해서 보이는 '모바일' 메뉴를 클릭하여 접속한다.

 

[내 상품조회] -> 모바일 화면에서 내 핸드폰 번호를 클릭한다.

 

내가 사용중인 정보들이 보이고 하단에 부가서비스 내역이 보인다. 그 아래로 보이는 작은 메뉴 들 중 [PUK번호 조회] 버튼을 클릭한다.

 

올레 KT는 SKT와 달리 아이핀 인증을 통해서 PUK 번호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인증 방식인 '공인인증서' 방식도 함께 제공해주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 본다.

 

LGU+(유플러스)는 http://www.uplus.co.kr/ 에 로그인하여 PUK 번호 서비스를 찾아 보았지만 찾지 못했다. 아마도 온라인을 통해서는 서비스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