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지갑 KT 클립, 신용카드 할인과 맴버십 적립 한번에
'할인카드 또는 적립카드 있으세요?" 매장 직원이 묻는다. '네 있어요~' 라고 답을 하고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지만 쉽사리 할인카드와 적립카드를 찾을 수가 없어서.. '그냥 됐어요'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남자라면 공감이 더 클 것이다.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고 그 안에 들어있는 앱은 수도 없이 사용하는데 정작 맴버십 카드 앱 찾고, 신용카드 포인트 사용하려고 하면 허둥대게 된다.
KT와 BC카드가 만든 클립(CLiP)은 그런 상황에서 진리가 될 수 있을 만한 스마트폰 전자 지갑 앱이다. 신용카드를 등록해두고 적립카드, 맴버십 카드 등을 결제할 때 할인과 적립 등 모든 카드의 혜택을 한번에 해결해 준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용 '클립(CLiP)' 앱 다운로드
여러가지 카드를 찾을 필요없이, 위치 기반으로 현재 매장을 찾아주고 그곳에서 할인 또는 적립할 수 있는 카드를 한번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니 무척 편리하다.
클립과 유사한 앱으로 '시럽' 앱도 쓸만하긴 하지만, 매장별로 각종 카드를 모아둘 수 없어서 각종 카드를 별도로 하나씩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런면에서 클립은 잘 구성이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클립 앱에서 카드를 사용하고자 할 때 한번씩은 등록을 해 주어야 한다. 이는 '올레멤버십' 카드도 예외는 아니다. 특정 매장에서 한번 만 등록해주면 다른 매장에도 적용이 되니 그리 불편하지는 않다.
만약 맴버십 카드가 없다고 해도 왠만한 것은 즉석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파크랜드를 간혹 이용하지만 맴버십카드가 있다는 것을 '클립' 앱에 있는 것을 보고 알았다. 발급을 해보니 바로 발급이 되고 '3,000원'의 적립금이 주어진다.
KT 클립 앱의 이런 맴버십카드 즉석 발급은 오프라인 매장과 상생할 수 있는 O2O의 좋은 사례라고도 할 수 있겠다. 매장에서 맴버십카드를 발급하려고 하면 불편하기도 하고 카드 보관도 불편하지만 이렇게 간단하게 가입하고 앱의 형태로 꺼내 쓸 수 있다고 한다면 어떤 매장이든 사용하고 싶어할 듯 하다.
맴버십 카드를 등록할 때 상당히 많은 약관 동의에 놀라시는 분도 있을 것이다. 이는 KT의 정보 동의와 해당 카드를 제공하는 측의 정보 동의를 모두 해야 가입 및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잘 보시면 (선택) 항목이 있고 이런 항목은 '동의'하지 않아도 가입이 되니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다.
사무실이 위치한 강남역 근처에 있는 'GS25'에서 클립을 사용해 보았다. 3,800원짜리 도시락이 올레맴버십 할인과 GS&POINT 할인을 받아 3,250원에 구매를 할 수 있었다.
예전 같으면 별 생각이 없이 현금을 주고 구매했을 도시락도 클립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니 할인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사용할 수 있었다.
'클립' 앱에는 '홍대점'으로 되어 있는 것을 선택하였지만 '강남'에 위치한 매장에서도 할인은 가능하였다. 즉 프랜차이즈의 경우 특정 위치의 매장과 관계없이 대부분 할인이 된다는 것이다.
등록한 카드는 하단의 카드 탭을 터치하면 모두 볼 수 있고, 특정 카드를 터치하면 실물 카드와 유사한 형태로 보여진다. 개별로 맴버십 카드를 이용할 때는 이러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쿠폰 탭에 가면 내가 있는 위치, 또는 지정한 위치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이 표시된다. 강남역 근처에 수십곳의 할인점이 있었다. 할인이나 제공 내역이 매장마다 달라서 꼼꼼히 확인하고 이용하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다.
'클립' 앱에는 빨간색의 클립이라는 기능이 있다. 터치해보면 설명이 있고 클립할 경우 인천공항 등 특정 위치에 가면 바로 할인 안내를 띄워주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메뉴 안에는 카드를 촬영하여 사진 이미지 형태로 보관할 수 있는 '사진카드', 상품을 누군가에게 보낼 수 있는 '기프티샵' 등이 위치해 있다. 또한, 나의 메뉴에서 쿠폰, 포인트, 클립 등을 확인할 수도 있다.
설치한 맴버십 카드의 각 포인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도 매우 편리하다. 어떤 카드에 얼마의 포인트가 있는 지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적게 해줄 듯 하다.
KT 클립(CLiP) 앱은 매장 별로 사용 가능한 카드를 모아서 한번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 놓치는 할인 혜택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점이다. 또한, 등록한 카드는 개별적으로도 이용할 수도 있고, 내 주변 또는 지정한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도 찾아볼 수 있어서 좀 더 스마트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무척 편리한 ' 전자 지갑' 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