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N드라이브, 무료 웹하드를 윈도우탐색기에 연결 본문

울랄라뽕,IT

N드라이브, 무료 웹하드를 윈도우탐색기에 연결

명섭이 2009. 11. 2. 05:50


네이버에서 5GB 용량을 무료로 주는 웹하드 서비스인 N드라이브를 오픈했다고 소개한 적이 있다. 네이버 N드라이브는 포토앨범과 같이 개인화 부문(PIMS) 웹서비스에서 상당히 신선한 시도라 생각했었다.

25GB를 무료로 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스카이드라이브도 있기는 하지만 속도가 너무 느려 사용하기가 불편한 반면, N드라이브는 용량에서는 스카이드라이브에 뒤지지만 속도가 괜찮아서 쓸만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웹 기반 서비스다보니 자주 들어가지지는 않았다.
 


며칠전 또 하나의 아주 신선한 소식을 접했다. N드라이브를 실제로 윈도우 탐색기의 N: 드라이브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윈도우 탐색기에 들어온 N드라이브의 장점 및 특징

- 웹서비스 N드라이브가 실제 윈도우탐색기의 N드라이브로 연결이 된다.
- 윈도우탐색기에서 하드디스크처럼 파일의 복사/이동, 폴더의 생성 등이 가능하다.
- 윈도우탐색기에서 작업한 것이 그대로 웹서비스에 확인이 된다.
- 윈도우탐색기에서 다른 드라이브에서와 같이 사진 보기 등이 된다


5GB가 하드디스크라 생각하면 많지 않은 용량이지만 어디서나 접속해서 이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이기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설치는 아주 간단하다.
N드라이브에 접속해서 "N드라이브 탐색기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설치하면 된다.
참고로 N드라이브는 32Bit 윈도우에서 만 실행되고, 64Bit 윈도우에서는 실행되지 않는다

설치를 하고 나면 트레이에 [N] 아이콘이 생기고, 로그인창이 나타난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탐색기에 N드라이브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트레이의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몇가지 기능을 볼 수 있다. 

환경설정을 클릭해 보면 2가지 설정이 있다.

여기서 확인해야 할 것이 [자동 로그아웃 설정]이다.

자신 만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자동 로그아웃 설정]을 해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할 것이며
PC방 등 공용 컴퓨터에서 이용한다면 반드시 [자동 로그아웃 설정]을 유지하고 이용해야 한다.


컴퓨터를 리부팅하면 자동으로 로그인창이 다시 나타난다. 

혹시 N드라이브에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웹브라우저도 로그인이 되는 것은 아닌가 했지만 그렇지는 않았다.

네이버나 기타 국내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면, 검색기록을 보관하는 지 그렇지 않은지 정확치 않기 때문에 로그인을 하고 검색을 하는 것은 좀 불안하다. 혹시, IP기반으로 검색기록을 저장하고 있다면 N드라이브를 이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할 지도 모르겠다.

네이버가 이런 저런 욕을 먹고 있기는 하지만 N드라이브와 같은 아이디어는 칭찬을 해 줄만하다.


N드라이브 서비스에 대한 추가 의견

네이버가 왜 이런 서비스를 할까?
특히나 탐색기에 연결해서 이용하게 끔 하는 것은 정말 훌륭한 제품인데 무료로 제공을 해?
웹하드 업체를 고사키려는 것은 아니고...

나는 트레이에 있는   이 아이콘에 주목한다.

대부분의 컴퓨터에 이 아이콘이 깔린다면?
지금은 트레이를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가 순수하지만 언제까지나 그럴까?

알집이나 곰플레이어가 그렇듯 네이버도 그들처럼 컴퓨터의 한자리를 차지하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