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소셜 분석 '티버즈' 소셜 모니터링 기능 강화, 관심사용자 알람 등 3가지 기능 추가 본문

페이스북과 소셜웹

소셜 분석 '티버즈' 소셜 모니터링 기능 강화, 관심사용자 알람 등 3가지 기능 추가

명섭이 2014. 5. 26. 13:30

 

소셜 분석 '티버즈', 소셜 모니터링에 관심사용자 알람 등 기능 추가

 

(주)메조미디어의 소셜 분석 솔루션 '티버즈(TIBUZZ™)'에 소셜 모니터링 분야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지정한 키워드가 포함된 글이 급증할 경우 알람을 주는 '이상 징후 알람' 방식에 기능을 추가하였고, 특정 사용자(블로그, 트위터)가 한번이라고 지정한 단어를 언급하면 알람을 주는 '관심사용자 알람' 기능을 추가하면서 '소셜 모니터링' 분야의 기능이 대폭 개선되었다.

 

소셜 분석 '티버즈'

<티버즈(TIBUZZ™) 바로가기>

 

 

'이상 징후 알람'에 최소 발생 건수 추가


소셜 분석 티버즈, 이상 징후 알람 기능 추가

'이상 징후 알람'은 소셜 모니터링의 기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자사 브랜드나 주요 임원의 이름이 포함된 글이 갑자기 증가한다면 SNS에서 이슈가 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떄문이다. 

기존 티버즈에는 '지정한 기준일 대비 5% 버즈량 증가' 시에 알람이 주던 기능이 있었으며, 이에 더해 '지정한 이상의 글 수 기준'을 추가하였다. 이것은 이전과 비교하지 않고 지정한 키워드가 포함된 글이 특정 건 수 이상 나타나면 바로 알람을 주는 방식이다.

알람 설정은 캠페인 별로 위 2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키워드 별로 다르게 설정할 수는 없다.

 

소셜 분석 티버즈, 이상 징후 알람 기능 추가

모니터링하는 키워드 세트 별로 알람을 받을 운영자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예를 들어 곧 있을 선거 관련한 알람은 '홍길동'에게 알람을 주고, 아직 아픔이 가시지 않은 세월호 관련해서은 다른 운영자를 지정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것은 '이상 징후' 탭에 포함된 기능이다.

 

'티버즈'의 이상 징후 알람 기능은 특정 징후가 포착되어 한번 알람이 울리면 이후 2시간 동안은 같은 이상에 대해 알람이 울리지 않도록 설계가 되어 있어서 필요 없는 알람을 지속적으로 받을 일이 없다.

 

 

'관심사용자 알람' 기능 추가


이상 징후 알람은 지정한 키워드가 포함된 글이 기준 이상 발견했을 때 알람을 주는 기능이어서 이슈가 발생한 직후에 상황을 파악하기는 좋지만 이슈가 일어나기 전에 상황을 포착하기는 힘든 부분이 있다.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이번에 추가된 '관심사용자' 기능이다. '관심사용자' 기능은 모니터링하고 있는 자사의 브랜드나 주요 임원을 한번이라도 언급하면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를 설정하여 실시간 알람을 받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파워트위터러인 '이외수(트위터 바로가기)'님 께서 자사에서 모니터링하는 키워드를 언급할 일이 거의 없지만 한번이라도 언급하게 되면 이슈가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이외수님의 트위터를 '관심사용자'로 등록하고 관심키워드에 원하는 단어를 입력해두면 이외수 님이 해당 단어를 포함한 트윗을 날리는 순간 알람을 받게 되어 이슈를 사전에 알아낼 수 있다.

 

'이상 징후 알람' 운영자 지정과 마찬가지로 '관심사용자 알람'도 운영자 별로 관심사용자를 지정하여 알람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응이 필요한대로 운영자를 설정해서 사용하시라.

설정 시 주의할 점! 많은 관심사용자를 등록할 경우, 그에 따른 많은 알람을 받을 수 있게 되므로 주의해서 설정하는 것이 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잠도 못자고 새벽 내내 문자를 받을 수도 있다는 것..^^;;

단, 한명의 관심사용자에 아무리 많은 관심키워드를 설정해 두어도 한번 알람이 울리면 이상징후와 마찬가지로 2시간 동안 해당 사용자가 무슨 글을 올리더라도 알람을 주지 않는다.

페이스북의 글은 실시간 수집이 되지 않으므로 관심사용자 설정에서 제외가 되었다.

 

관심사용자 알람이 울리는 경우 해당 관리 탭의 아래에 '알람 수신 히스토리'라는 영역에 표시를 해 두고 있다. 해당 사용자가 언제 어떤 키워드를 언급하여 알람을 울렸고, 글은 무엇이었는지 링크를 제공한다.

 

 

'관심사용자의 글 보기' 및 '모니터링 키워드 위치 변경'


소셜 분석 티버즈, 관심사용자 글 보기

'수집된 콘텐츠' 메뉴에 '분석된 콘텐츠' 외에 '관심사용자 콘텐츠'라는 탭이 추가가 되었다. 이 탭에서는 위에서 선택한 모니터링 키워드가 포함된 관심사용자의 글을 별도로 확인할 수 있다.

 

소셜 분석 티버즈, 키워드 위치 변경 기능 추가

이번에 모니터링 키워드의 위치 변경 기능도 추가가 되었다. '티버즈'는 로그인해서 들어오면 맨 앞에 위치한 키워드가 지정되어 결과를 보여주게 된다. 모니터링 키워드의 위치를 변경하면 원하는 키워드를 디폴트로 지정하여 관리할 수 있게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