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LG G워치 출시일 임박, G워치 가격·사양·디자인과 안드로이드웨어 소개 본문

울랄라 웨어러블 기기 리뷰

LG G워치 출시일 임박, G워치 가격·사양·디자인과 안드로이드웨어 소개

명섭이 2014.06.14 21:22

LG G워치 가격·디자인·사양 및 구글 안드로이드웨어 소개

 

LG G워치 출시일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신호가 여러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모델명 ‘LG-W100’로 알려진 스마트워치 'LG G워치'는 이미 지난달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인증을 통과했고, 우리나라의 국립전파연구원의 인증 또한 지난달에 마쳤다.

스마트워치 자체에 대한 관심과 안드로이드 웨어 OS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 지 먼저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확인해 본다.

 

 

LG G워치(LG-W100), 안드로이드웨어 OS의 첫번째 작품


LG G워치는 구글 안드로이드웨어 OS가 탑재된 첫번째 작품, 즉 레퍼런스 웨어러블 기기라는 점에서 주목이 된다. 시계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는 이미 삼성과 애플, 소니 등에서 출시한 바 있지만 웨어러블 기기에 최적화한 안드로이드웨어 OS를 탑재하여 구글과 공동 제작한 기기가 출시되기는 처음이다.

 

스마트시계, LG G워치(G Watch)

이달말에 있을 구글 개발자대회(I/O)에서 안드로이드웨어 레퍼런스 기기로 G워치가 정식 소개될 것으로 보이며 이날 참석자들에게 선물할 것으로 예상된다.

폰아레나에 따르면 영국에서는 LG G워치 출시일이 7월 7일이 될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아마도 국내 및 글로벌 출시도 이 무렵이 될 것이라 예상이 되지만 국내의 경우 2분기 내에 '안드로이드 웨어'를 탑재한 스마트워치 ‘LG G 워치'를 출시하겠다고 했으니 구글 개발자대회 직후 국내 출시 될 가능성도 있겠다.

LG G워치 가격은 20만원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가 될 것이라는 추측이 힘을 얻고 있다. 영국에서 삼성 기어2 네오가 199달러(약 20만원), 페블 스틸 249달러(약 25만원)인데 이보다 훨씬 저렴하게 출시될 것이고 가격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 한다.

 

<LG G Watch(G워치) 공식 홈페이지>

LG전자는 G워치의 글로벌 공식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하나의 소개 동영상으로 간단히 소개를 하고 있다. 이 페이지 또한 구글 개발자대회 직후 추가적인 정보가 올라갈 것이다.

 

스마트시계, LG G워치(G Watch)

최초 공개되는 LG G워치는 스텔스 블랙과 삼페인 골드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시계, LG G워치(G Watch)

스텔스 블랙과 삼페인 골드의 사진을 보면 앞면 시계 부분은 두 색상의 제품 모두 블랙이고 시계줄과 테두리 부분의 색상이 다르다. 이를 볼 때 G워치는 시계에서 분리되는 형태로 구성이 되어 있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스마트시계, LG G워치(G Watch)

공개된 몇가지 사진 들을 보면 G워치의 모양이 조금씩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역시 사각의 G워치 모듈과 이를 고정하는 시계줄 또는 클립이 분리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마트시계, LG G워치(G Watch)

시계 뒷면에는 4개의 접점이 있으며 사람의 피부에 맞닿아서 건강 상태 등을 파악하는 데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방수가 되는 것을 생각한다면 소니의 엑스페리아Z와 같이 충전 단자를 없애고 이 부분을 충전 단자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도 좋겠다.

 

스마트시계, LG G워치(G Watch)

스텔스 블랙과 샴페인골드의 기본 디자인 외에 위와 같은 조금 다른 형태의 시계 사진도 공개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 디자인이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인다.

 

스마트시계, LG G워치(G Watch)

LG G워치는 방수와 방진 설계가 되어 있어 어디서나 착용이 가능할 것이다. 다만 어느 정도의 방수가 되는지, 혹시 생활 방수 만 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다. 생활 방수 만 되는 경우에는 바다 속 등의 거친 아웃도어 환경에서는 사용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잠들지 않는 화면(Always-on, A screen that never sleeps.)'이란 말이 낯설다. 디스플레이가 있으면서 전원을 연결하여 사용하지 않는 모바일 기기는 사용하지 않을 경우 디스플레이가 꺼지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G워치는 '시계'라는 것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최소한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표시하거나 동작에 빠르게 반응하여 화면이 항상 켜져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예상된다.

 

 

LG G워치(G Watch) 사양 예상


아래는 공개된(유출된?) 정보를 취합하여 예상한 G워치의 사양이다. 실제 출시되는 제품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지금까지의 정황을 보면 대부분 일치할 것으로 보인다.

구분 사양
운영체제  구글 안드로이드웨어
AP  퀄컴 스냅드래곤 400
크기  37.9 x 46.5 x 9.95 mm
무게  61g
배터리  400mAh 리튬폴리머
디스플레이  280 x 280, 1.65인치 TFT IPS (240ppi)
메모리  운영 메모리 512MB, 저장 메모리 4GB
내장 카메라  X
네트워크  블루투스 4.0
연결 단자  마이크로USB 5핀
가격  20만원 이하 예상

G워치의 사양은 '안드로이드웨어'를 운영체제로 사용한다는 것 외에 그다지 흥미로운 것은 없다. 이런 사양으로 얼마나 멋진 퍼포먼스와 사용환경을 제공하는 지가 중요할 것이다.

 

 

구글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 OS 란?


오늘 소개하는 G워치가 흥미로운 이유는 단연코 구글의 '안드로이드웨어'를 OS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아직은 이름이 낯선 '안드로이드웨어'는 구글의 스마트폰 OS인 안드로이드OS를 착용하는 기기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OS이다.

 

<Android Wear(안드로이드 웨어): Information that moves with you>

'OK! Google~!' 이라는 말과 함께 시작하는 구글 안드로이드웨어는 일상 생활에 필요한 모든 일들을 돕는 도구로 활용되게 끔 설계 된 안드로이드OS의 변형된 버전이다. 뮤직플레이어로 음악을 듣고 행아웃 등의 메시지 툴을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하고, 음성 인식이 되며, 방수가 되고 각종 센서를 통해 인체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한다.

구글 안드로이드OS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웨어를 사용하는 웨어러블기기와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다른 조합에 비해 매우 호환성이 뛰어날 것이다. 이런 면에서 안드로이드웨어 기기가 조명받게 되는 것이다.

 

구글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

<Google Android Wear(구글 안드로이드웨어) 공식 홈페이지>

현재 안드로이드웨어 공식 홈페이지는 곧 오픈될 것이라는 안내와 함께 소식을 받기 원하는 분들을 위해 뉴스레터 신청 받는 코너를 운영 중이다.


4 Comments
댓글쓰기 폼